| 질문답변

intro_salute_h

 

Re: 상담 드립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본문

 

방문하신 분은 안진이 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기차 차창가에 앉아서 경치를 구경하는 사람의 눈을 자세히 보면 지나가는 한 물체를 따라가다가 곧 눈이 제자리로 오게 되는 반복적인 안구운동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눈의 움직임을 안진(nystagmus)이라고 합니다. 이와같은 생리적 안진은 사물을 정확히 포착하기 위해서 나타나는 정상적인  한 현상입니다.  


그런데 비정상적인 상태에서 안진이 관찰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비정상적 안진으로 인해 시선이 한 곳에 머무는 것에 방해를 받을 수 있다. 병적 안진은 병변 부위를 예측하거나 원인 질환을 감별하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안구 운동이 일어나는 궁극적인 목표는 망막 중에도 가장 시력과 관계가 있는 중심와에 물체의 상을 맺게 하는 데 있습니다. 그런데 병적 상태가 되면 중심와에 상이 맺히지 못하고 벗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이를 교정하기 위해 안구운동이 발생하는데 이로 인해 병적 안진이 발생합니다.  


병적 안진이 있는 경우에 어지럼증, 시력 감소, 또는 물체의 상이 진동하게 되는 느낌, 시각 흐힘 등의 증상이 자주 동반됩니다.  


질문하신 분이 느끼는 증상도 이와 유사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안진은 양상에 따라 크게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즉 한쪽으로 눈동자가 느리게 움직였다고 빠르게 제 위치로 돌아오는 slow-fast 안진과 시계추 처럼 오고가는 속도가 비슷한 pendular nystagmus가 있습니다. 


 질문하신 분은 아마도 pendular nystagmus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안진은 병적 안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편 질문하신 분은 아침에 일어나면서 어지럼증을 느낀다고 하였습니다. 


어지럼증에는 뱅뱅도는 진성현훈, 기립성 어지럼증, 비특이적 어지럼증, 지속적인 평형 장애 등이 있습니다. 기립성 어지럼증은 심혈관계 질환이나 자율신경계 이상이 있는 경우에 잘 발생합니다. 



질문하신 내용으로 보아 기립성 어지럼증에 가까울 것으로 추정됩니다. 



종합적으로 보아, 보다 전문적인 전정기능 검사와 신경학적 검사가 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인근 대학병원의 신경과 전문의의  정밀 검진을 받아보시길 권유합니다. 


본 사이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쾌유를 기원합니다. 


  


전북대학교병원 신경과 서만욱 


관련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