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이란?


 

파킨슨병의 정의

 
파킨슨증후군(Parkinsonism)이란?

파킨슨증후군이란 휴지기성 진전, 강직, 서동, 자세 이상등 특징적인 징후를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파킨슨증후군이란 뇌의 심부에 있는 기저핵,특히 흑질이라는 부위에 병변이 생겨서 발생하는 운동성 이상증후군입니다. 파킨슨증후군은 임상적 증후군입니다. 파킨슨증후군은 원인에 따라 1) 원발성 파킨슨병, 2) 이차성 파킨슨증후군, 3) Parkinson-plus syndrome, 4) 유전성 변성 질환 등으로 분류합니다.

원발성 파킨슨병

이차성 파킨슨증후군뇌염

Parkinson-plus syndrorme

유전성 변성 질환


(파킨슨증후군의 원인적 분류)

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이란?


파킨슨병은 원인이 없이 파킨슨증후군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파킨슨병은 파킨슨증후군의 약 80%를 차지합니다. 파킨슨병은 1817년 James Parkinson이 ;paralysis agitans'라는 병명으로 처음 기술하였습니다. 이후 1841년  Marshall Hall이 처음 기술한 사람의 이름을 따라 파킨슨병으로 명명하였습니다. 그런데 당시 이 두 학자들은 파킨슨병의 운동력 약화에 대해서만 기술하였으며, 파킨슨병의 중요한 징후인 강직이나 서동에 대해서는 기술하지 않았습니다. 파킨슨병의 주요 징후에는 네가지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1) 휴지기성 진전(Resting Tremor, 2) 강직(Cogwheel Rigidity), 3) 서동(Bradykinesia/Akinesia), 4) 자세 반사 이상(Postural reflex impairment) 등이 있습니다. 이를 앞글자를 따서 TRAP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이 네가지 징후증 휴지기성 진전이 가장 초기 진단에 신뢰할 수 있는 징후입니다. 다른 징후는 병의 경과에 따라 다양한 시기에 발현되지만, 진전은 비교적 초기에 발생하여 후기에 까지 지속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파킨슨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본 사이트의 파킨슨병 란에 자세히 기술되어 있습니다.

휴지기성 진전

강직

서동

자세반사 이상

( 파킨슨병의 tetrad)


이차성 파킨슨증(Secondary parkinsonism)이란?



이차성 파킨슨증이란 파킨슨증이 원인 질환에 의해 이차적으로 발생된 경우를 말합니다. 파킨슨증을 유발하는 원인 질환은 다양합니다. 대표적 원인들을 열거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약물

뇌수종

저산소증

중추신경계 감염

종양

대사성 질환

정신질환

독성물질

외상

뇌경색

 

 

(파킨슨증후군의 원인질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