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의 역학

 

 


파킨슨병의 역학



* 파킨슨병의 역학은?

파킨슨병은 대개 40세에서 70세 사이에 발생하며 60대에 가장 높은 빈도로 발생합니다. 젊은 나이에서도 파킨슨병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 이는 대부분 유전에 의해 발생하며 윌슨병이나 헌팅병등이 주요 원인 질환이 됩니다. 약년자 파킨슨병은 성인에서 발생하는 파킨슨병과는 흑질-선조체 신경회로의 변성 과정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파킨슨병은 남자에서 더 잘 발생하는데 남녀비는 3:2 정도 됩니다. 파킨슨병은 파킨슨증의 약 80정도를 차지합니다. 그리고 65세 이상의 노인에서는 약 1 % 정도가 파킨슨병에 이환됩니다. 발생빈도는 10만명당 160명 정도됩니다. 발생빈도와 유병률은 나이가 들수록 점점 더 증가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그래서 70대에서는 발생빈도와 유병률이 각각 10만명당 55, 120명 정도가 됩니다. 가족에서 파킨슨병이 동반 발생할 가능성은 약 5% 정도 됩니다. 


 40-70 세

 남녀비 3:2

 65세 이상에서 1%

 발생빈도 160례/10만


* 남성이 여성보도 더 많이 발생 

최근 연구에 의하면 파킨슨병은 남성에서 여성보다 50%정도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남성에서 발병률이 높은 이유는 아직 확실하지는 않지만 두부 외상이나 독성 화학물질 등에 노출될 빈도가 여성보다 높기 때문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남성>여성 

 남성에 높은 이유:두부외상, 독성 화학물질



* 농촌 거주자에서 파킨슨병이 더 잘 발생 

농촌에 거주하는 사람에서 파킨슨병이 훨씬 많이 발생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국내 연구에서도 외국과 유사한 결과가 나타났는데, 최근 울산의대 정선주 교수팀이 2081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농촌 거주자에서 도시민에 비해 10 배 정도 높은 발병률을 보였다고 합니다. 그 원인으로 과다한 햇빛, 우울물, 제초제, 오염된 흙 등이 추정되고 있습니다. 오염된 흙에는 곰팡이나 세균이 만들어 내는 에폭소마이신이라는 물질이 주요 원인이 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농촌 거주자 >>> 도시민 

 농촌 거주자에서 높은 이유: 과다한 햇빛, 우물물, 오염된 흙


* 전라북도 지방의 파킨슨병 역학은? 

전라북도에서는 농촌 인구가 다른 지역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약 10년간 전북대병원에 내원한 450명의 파킨슨병 환자를 대상으로 역학적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주 인근의 농촌 지역에서 발생빈도가 도시에 비해 2:1 정도로 높은 양상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남녀간의 비에서 남자가 약 1.5:1 정도로 여자보다 높은 양상을 보였습니다. 가족력은 매우 낮았으며 반면 부부가 함께 이환된 예가 2례 있었습니다. 편집자의 경험으로 미국에 연수 당시에 부부가 함께 파킨슨병에 이환되어 외래를 방문하는 경우가 자주 관찰되었습니다. 이는 유전 요소보다 환경적 요소가 중요한 원인인자를 작용함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완주, 삼례, 김제>>전주 

 남자>여자

 가족력은 거의 없슴

 부부 이환 2예